TEACH Vocal LEARN Composition
2020. 10. 05
안양
View Profile
  • Job

    College Student

  • Age Group

    25 - 29

  • Curriculum for 8 weeks

    (1주)
    [목소리와 친해지기]
    노래방에서만 잘 부르는 보컬은 노래방 기계 자체의 왜곡된 소리로 인해 본인의 목소리를 노래방 기계의 목소리로 착각하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본인의 노래실력이 늘고 싶다면, 먼저 본인의 클린하고 벗겨진 소리를 알아야 합니다. 본인이 가장 잘 할 수 있는 노래를 같이 연습해 보면서, 음성 녹음을 통해 톤 파악, 발성 위치 파악(본인의 소리가 어디에서 가장 많이 나오는지는 사람마다 다릅니다) 등을 해볼겁니다. 이는 초심자에게 해당하며 수준에 따라 스킵할 수 있는 과정입니다.
    (2주)
    [소리의 위치 옮기기]
    노래를 많이 하지도 않았는데 목이 빨리 세거나 목소리가 갈라져 버리는 분들, 또는 이상하게 미성을 내려고만 하면 목이 간지럽다거나 본인이 의도하지도 않았는데 흔히 말하는 삑사리(음이탈 현상)가 난다는 분들, 자신의 소리가 답답하고 갇혀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 등등
    모두 본인의 소리가 어디서 부터 나오는지 알아야 합니다. 성대의 기본 구조와 위치 , 혀의 위치, 발음, 호흡 등에 따라 미세하게 많은 부분들이 달라집니다.
    이런 부분들을 본인의 맞는 발성법을 통해 문제점을파악하고 해결 할 수 있습니다.
    (3주)
    [호흡과 비브라토]
    흔히 말하는 복식호흡은 기본이 되면 좋은 것이지 무조건적으로 써야 하는 호흡법은 아닙니다. 노래를 잘한다는 뜻은 본인의 목소리에 맞게 노래를 잘 하는것이지, 호흡만 잘한다고 해서 노래를 잘한다면 아마 복식호흡을 주로 사용하는 성악가들이 노래를 가장 잘한다는 뜻이 되버립니다. 호흡은 배,등, 가슴 , 코 이외에 많은 곳에서 나올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호흡을 가다듬으면서 노래를 하는데에 불안요소들을 제거 할 수 있습니다.
    비브라토(흔히 말하는 바이브레이션) 는 여러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성대를 움직이거나, 가슴 또는 배로도 비브라토를 할 수 있습니다. 근데 가장 중요한건 연습밖에 없습니다. 특히 비브라토는 말이죠. 연습 안하면 치명적인 독설과 함께 많은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필요하다면 빠따.. 아닙니다
    (4주)
    [발음]
    발음은 정말 정말 중요합니다. 자음에 소리를 강하게 두냐 모음에 소리를 강하게 두냐 아니면 팝처럼 둥글둥글한 발음을 하느냐 등등 글자 하나하나, 혀의 위치, 글자를 미는 힘 등등 정말 미세한 부분에서부터 모든 것이 나옵니다. 여기서 결정 되는것이 톤입니다. 가수들이 노래를 전반적으로 다 잘하지만 각자의 개성이 있는 것은 처음에는 이 발음에서 옵니다. 본인의 노래를 들어보고 발음을 체크해서, 노래를 하는데에 방해되는 발음요소들을 제거하고, 훨씬 더 부드럽게 완곡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발음은 사실 8주 커리큘럼 내내 잡아야합니다. 그만큼 중요해요!
    (5주)
    [가성과 반가성]
    진성에서 목소리가 잘 나오는데 가성만 하면 목이 탁 막혀버리는 분들이 많습니다. 성대의 모양을 어떻게 변화시키느냐에 따라 가성의 소리가 달라지는데, 가성은 나중에 고음부에 갔을때 본인이 도달하지 못하는 음역대를 뚫을 수 있는 정말 좋은 수단입니다. 특히 반가성으로 이어진다면 진성인지 가성인지 구별이 잘 안될만큼의 소리가 나오는데, 본인이 나중에 반가성을 쓸 수 있다고 한다면 할 수 있는 노래의 스펙트럼이 정말 다양해집니다. 가성을 잘 낼 수 있는 꿀팁들을 전수해드리고, 반가성이라는 개념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을 가져봅시다.
    (6주)
    [감정]
    모든 노래에는 감정이 있습니다. 이 감정선에 따라 모든 노래의 분위기와 온도가 바뀝니다. 근데 사실 본인이 감정을 이입하지 않아도 감정 개쩔게 보일 수 있습니다. 이는 톤과 발성에 따라 또 달라지는데, 노래의 의미와 가사를 해석해보면서 작가의 의도를 파악해보고, 필요한 부분에서 감정이입에 도움이 되는 발성을 또 적용 시킬 수 있습니다.
    (7주)
    [톤]
    톤이라는 개념은 위에서 봐왔던 여러가지의 개념의 집합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사실 처음부터 톤이 사기이거나, 정말 좋은 보컬들이 있지만, 그 경우를 제외하고는 본인에게 가장 어울리거나 본인이 하고 싶은 톤을 메이킹 하셔야합니다. 다양한 가수들의 노래를 분석해보고, 때에 맞는 발성과 어떤 톤으로 노래를 가져가는지 등을 파악해 보는 시간을 가집니다.
    (8주)
    [스탠스와 액션]
    노래를 함에 있어서 스탠스는 정말로 중요합니다. 이쯤 되면 안중요한게 없죠? 그렇습니다. 그게 사실입니다. 노래를 잘 하지만 본인의 잘못된 발성으로 인해 자세가 흐트러지거나, 보기 부담스러운 표정을 짓는다거나 하는 습관을 고치는 시간을 가집니다. 그리고 액션! 신나는 노래를 부를때에 자연스러운 스텝과 제스처 등은 보이는 사람에게도 편안함을 주고, 본인이 노래를 할 때도 더 유연하게 할 수 있습니다. 자신감을 가진다거나, 감정을 이입한다거나 등등 여러가지 상황에 따라 어울리는 액션을 배워봅시다.

    사실 이 모든 것들은 8주라는 짧은 시간안에 전부 배울 수 없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꾸준한 연습은 무조건 무조건적으로 기반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연습이 곧 답입니다. 절대 되지 않을 것 같았던 것들이 꾸준한 연습을 통한다면 어느날 갑자기 본인의 장기로 변해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본인에게 맞는 멘토를 찾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목소리를 파악하고, 이 사람이 어떤 목소리를 내고싶구나 혹은 내야하는구나 등등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할 수 있습니다.

  • Bio

    늦은 나이에 노래를 시작해서 학교에는 늦게 갔지만 5년정도 노래 공부를 심도있게 했습니다. 목소리를 밖으로 빼는 것, 고음을 내는 법, 가성이 잘 안나오시는 분들, 톤 메이킹을 하고 싶은 분들, 비브라토(바이브레이션)이 잘 안되시는 분들, 영어 또는 한국어 발음이 잘 안되시는 분들 등등 정말 정말 심도있게 잘 가르쳐 드릴 수 있습니다! 제가 또 어디가서 가르치는 건 수준급이라는 말을 많이 들었습니다... 학교에는 관심이 없다가 늦은나이에 학교는 나와야 겠다는 생각에 진득하게 입시를 하지는 못했습니다만 전반적인 본인의 목소리에 대한 이해와 어떻게 발전 시켜 나가야 하는지 이런 것들은/ 이해하기 쉽게 눈높이를 맞춰서 정말 잘 가르쳐 드릴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저 좀 노래 좀 내게 도와주세요 30살까지 음악인생 보고 있는데 정말 표현하고 싶은것들이 아직 많이 있습니다 이대로 음악 그만두면 아마 화병으로 먼저 죽지 않을까 싶을 정도로 간절합니다.

Help

If you click Scrap,
you can save this lesson
to your profile page.

If you click Message,
you can send message to the author and your profile will be sent
to member who proposed this lesson so your profile should be fantastic for get selection.

소개를 자세히 읽어 보시면 제가 생각하는 커리큘럼과 저의 생각이 잘 나와있습니다. 저는 보컬 전공이고 가르치는 데에는 정말 자신있습니다.
그리고 저는 전반적인 작곡,미디 등을 배워서 제 자작곡의 음원을 완성시키는게 목적입니다. 성악(팝)을 가르치려고 하는게 아닌데 선택 목록에 노래가 없어서 임시로 선택해놨습니다.
희망 연령대
20-45
희망 요일
Monday, Friday, Saturday
희망 시간대
오전10시~오전12시
오후2시~오후4시
오후4시~오후6시

Back to the List How to Crosslesson?

More Vocal Lessons

View More



Log in

Sign up

e-mail
password

Lost password?

Log in

Sign up

e-mail
password
Year of Birth

JOIN

Skip